newstomato

얼마 전 대한민국에 큰 파장을 일으켰던 드라마 스카이캐슬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한국 부모들의 자녀 교육에 대한 잘못된 욕망을 적나라하게 드러낸 것이었으나 이는 일부 학군의 현실을 담았다는 목소리도 높았다. 이렇듯 너무나 과열화되어 문제가 되기도 할 정도로 현재 사회에서 자녀 교육은 상당한 관심사로 자리 잡혀 있다.

mk

그렇기에 단순히 교육 환경이 좋다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프리미엄 동네로 뽑히기도 한다. 자식을 위해서는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게 부모인 만큼 그들에게 최고의 공부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학부모들에게 인기가 좋은 동네들이 과연 어디인지 알아보자.

서울 강남구 도곡동

도곡동은 강남의 대표 주거지로 생활 환경이 우수한 지역으로 유명한 곳이다. 강남 8학군의 우수한 교육 시설들이 주거 시설과 가깝고 유해 업소가 거의 없어 통학 환경이 안전하기 때문이다. 이에 학부모들의 입주 문의는 끊이지 않으며, 학군 배정 시기인 겨울에는 수요가 증가할 정도이다. 실제로 도곡동 수요의 상당수가 학군 수요로 이루어진 부분에서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newstomato

도곡동은 교육 시설 외에도 교통 인프라 및 편의 시설까지 겸비하고 있는 지역으로 기본적으로 수요가 좋은 지역이다. 근처에 지하철역이 있는 역세권이며, 강남권 어디로든 출·퇴근이 가능하고, 경기권 접근도 용이하기 때문이다. 또한, 인접 지역인 개포동과 삼성동에 예정된 재개발과 대형 개발이 완료되면 그 혜택을 공유할 수 있기에 편의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런 도곡동의 대표적인 주거 단지로는 도곡렉슬이 있다. 2006년에 입주한 이곳은 지상 25층, 34개동, 총 3002 가구 규모의 단지이다. 이 단지는 인근에 대도초교, 중대부고, 숙명여중, 숙명여고가 위치하여 통학 환경이 좋으며, 도곡역과 한티역이 있어 역세권에 포함된다. 또한 단지 내 조경이 좋고, 매봉산 도곡공원, 양재천과 인접하여 녹지를 즐기며 산책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 중 하나이다. 이러한 점들과 더불어 다양한 편의 시설 이용도 편리하여 도곡동 내 선호도가 높은 단지 중 하나이다.

대구 수성수 범물동

Prugio

범물동은 대구의 강남으로 불리는 곳으로 지난 4월부터 분양한 수성 레이크 푸르지오는 무순위 청약 최고 109:1이라는 어마어마한 수치를 기록하며 마감하며 그 위상을 보였다. 이는 지하 2층부터 지상 49층의 규모로 아파트 2개동, 오피스텔 1개동 총 500세대로 이루어져 있다. 전용 면적은 84m2인 오피스텔이 168실, 84m2, 109m2인 아파트가 각각 246세대, 82세대, 펜트하우스가 4세대 존재한다.

이 단지는 대구 지하철 황금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수성못과 수성유원지 인근으로 수성못 조망권을 가진 세대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이 밖에도 홈플러스, 주민센터, 대구 한의대 대구 한방 병원, 수성 아트피아, 수성 아르떼랜드, 범어공원 등의 편의시설이 가까이 위치한 점도 입주 경쟁의 심화에 영향을 끼쳤다.

mk

그럼에도 높은 인기의 가장 큰 이유는 교육 환경을 꼽을 수 있다. 이곳 인근에 경신고, 경북고, 대륜고, 정화여고 등의 명문 고교가 있으며, 들안길초, 덕화중, 황금중 등 다수의 학군이 존재한다. 또한 공교육뿐만 아니라 범어동 및 범물동에는 학원가가 많아 사교육을 받기에도 용이하기 때문이다.

울산 남구 신정동

울산의 교육 요충지는 남구 신정동을 뽑을 수 있다. 이곳은 울산의 명문학교인 학성고, 학성중, 울산 서여중, 신정고, 울산여고 등이 인접해 있으며 학원 밀집 지역인 옥동 학원가도 가까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공교육과 사교육을 아우르는 교육 인프라가 형성되어 있어 지난 3월에 분양한 문수로 두산 위브 더 제니스의 인기는 대단했다.

we’ve the zenith

두산 위브 더 제니스는 전용면적 84m2인 아파트 256가구, 32~78m2인 오피스텔 99실로 이루어진 단지이다. 이곳 역시 교육 환경뿐 아니라 주변 여건이 좋게 형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맞은편에는 대공원이, 근처에는 시외버스 터미널과 주거 편의 시설 다수가 위치한다. 또한 부산-울산 고속도로 진입이 용이한데, 2026년에 완공 예정인 울산 외곽 도로도 인근에 있어 교통의 편리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YTN

이처럼 인근의 명문 학교 입지와 학원가에 인접하는 등 최적의 교육 환경을 자랑하는 만큼 해당 지역의 거주지들은 상당한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2022년 입주 예정인 수성 레이크 푸르지오는 수성구에 진입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불릴 정도이다. 이런 점들이 전 세계적으로 학구열이 높기로 유명한 한국의 현실을 정확히 보여주는 듯하다. 자녀를 위하는 마음은 이해하지만 극심한 과열 현상만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