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뱅킹이 대세라지만 여전히 은행에 직접 찾아가야 해결 가능한 일들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에게 은행은 시간을 내서 가야 하는 장소 중 하나다. 늘 사람으로 붐벼 대기 시간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지체되는 시간에 초조함이 느껴질 때쯤 눈에 띄는 곳이 있다. 은행 한편에 마련되어 있는 VIP 창구다.

VIP 라운지는 늘 불이 켜져 있지만 실제로 라운지로 들어가는 고객을 보기는 힘들다. 지점장이 직접 고객을 찾아오거나, 고급 다과가 준비되어 있다는 등 그저 소문만 무성할 뿐이다. 기다림 없이 은행 업무를 해결할 수 있다는 VIP 라운지. 이곳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과연 어떤 조건을 충족해야 할까? 은행 VIP가 되기 위한 조건과 이에 따른 혜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국민은행, 가족결합으로 다가가기 쉬워

국민은행은 ‘KB 스타클럽’이라는 VIP 우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KB금융그룹 계열사의 실적을 모두 통합한 고객 평점과 총자산을 통해 등급이 나뉜다. 이때 총자산은 모든 계열사의 3개월 평균 잔액을 합해 산정된다. 가족과 거래 실적을 묶는 것이 가능해 VIP 우대 서비스를 다소 쉽게 접할 수 있다. 가장 높은 등급은 MVP 스타로, 10,000점 이상의 평점과 3,000만 원의 자산을 보유하는 것이 조건이다.

우수 고객이라면 모두 면세점 할인 혜택과 수수료 면제·할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수수료 우대 서비스는 등급에 따라 이용 폭에 차이가 있다. 두 번째로 높은 골드스타의 경우, 무보증신용대출과 비대면 무서류대출 서비스가 추가된다. 아쉽게도 하위 2개의 등급은 VIP 라운지를 이용할 수 없다. 로얄스타와 MVP 스타 등급이라면 예금금리 우대와 금고 무료 이용 서비스로까지 혜택의 폭이 넓어진다. 최상위 등급인 MVP 스타에게는 200인분 상당의 장례용품까지 지원해주고 있다.

우리은행, 낮은 기준만큼 아쉬운 혜택

우리은행 역시 ‘우리가족 우대서비스’라는 VIP 제도를 운영 중에 있다. 국민은행과 달리 VIP 조건으로 총자산을 평가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우리은행 상품군을 3개 이상 보유하고 있는 고객이라면 거래 기간에 따라 패밀리 등급(20년 이상)과 로얄 등급(30년 이상)이 부과되기도 한다.

충족 기준이 낮은 편인 만큼 혜택도 다소 아쉬운 편이다. 등급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모든 등급에게 수수료 면제 서비스는 제공하고 있다. 로얄 등급 이상부터는 환전, 여행자수표 환율도 우대해주지만, 모두 30%로 혜택이 동일하다. 가장 높은 프레스티지 등급이 받는 유일한 혜택은 창구송금수수료 면제뿐이다. 우대 서비스 이용 기간도 3개월로 짧다. 다만 상위 2개의 등급(프레스티지, 오너)은 신용카드 연회비를 1년간 면제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 장기거래 고객은 자동으로 VIP

신한은행은 계열사를 통합한 ‘TOPS CLUB’이라는 VIP 제도를 운영 중이다. 수신, 대출, 외환, 주거래 4개의 항목으로 구분되는 실적 조건을 통합하여 등급이 나뉜다. 가족 실적은 통합이 가능하다. 또한 우리은행과 마찬가지로 오랜 기간 신한은행을 사용한 고객에게 클래식 등급(20년 이상)과 베스트 등급(30년 이상)을 부여한다. 단 신한은행 금융거래 항목 3개 이상, 실적 점수 150점 이상을 넘어야 해당 등급을 획득할 수 있다.

VIP 등급에게 주어지는 금융 서비스는 각종 수수료 면제·감면 혜택이 있다. 등급별로 면제·감면 범위에 차이가 있지만, 모든 등급에게 신용대출 서비스 혜택을 부여한다는 점이 특이하다. 계열사 VIP 등급 수에 따라 프리미엄 서비스도 받을 수 있는데, TOPS CLUB 고객이라면 각족 공연과 쇼핑, 가맹점 할인 쿠폰이 제공된다.

가장 높은 프리미어 등급을 2개 이상 보유하면 여행 컨시어지 서비스, 골프장 등에서도 할인이 가능하다. 신한금융 그룹사를 복수를 이용하는 VVIP 고객은 명품 화장품 브랜드부터 와인·황진단 세트, 유명 호텔 숙박권 등의 선물도 받을 수 있다. 등급은 3개월마다 선정된다.

하나은행, 등급별 실적 차이 커

하나은행은 ‘손님우대서비스’를 VIP 제도로 두고 있다. 하나은행, 하나금융투자, 그리고 하나카드 거래 평점을 모두 합산하여 차등을 둔다. 가장 높은 ‘하나 VIP’ 등급이 되기 위해서는 포인트가 10,000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두 번째로 높은 ‘VIP’등급과 무려 7,000점 이상이 차이가 난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하나 VIP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수수료 면제·할인 혜택과 환율 우대가 전부다. 서비스 제공 기간도 3개월로 짧은 편이다.

VIP 라운지가 멀게 느껴질 수 있지만, 사실 은행의 VIP 산정 기준은 다소 낮은 편이다. 계열사가 많은 금융사라면 가족결합 서비스를 이용해 VIP 혜택을 받기가 더 수월해진다. 최근에는 떠나는 고객을 붙잡기 위해 VIP 선정 기준은 낮추고, 혜택은 확대하는 은행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은행을 이용할 때 자잘한 지출이 많아 걱정이 많았다면 지금 당장 VIP 고객인지 확인해보는 건 어떨까. 알고 보면 당신도 VIP 라운지를 이용 가능한 고객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