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경기도 가평으로 가다보면 주위 환경과 어울리지 않는 신기한 건물을 볼 수 있다. 설악면 소재지 부근에 이르러 북한강 쪽 동북 방향을 쳐다보면 멀리 산 중턱에 하얗게 반짝이는 건물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건물의 위치와 모양이 유별나 “웬 저런 건물이 산 위에 올라가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이 건물은 마치 미국의 국회의사당을 닮았으며 돔형의 석조건물이다. 놀랍게도 이 건물은 통일교의 박물관이다. 통일교 박물관에서는 통일교의 창시자인 문선명 총재의 소장품을 비롯해 통일교의 역사를 한눈에 보여줄 수 있는 각종 전시물이 들어섰다. 그런데 이 산속에 많은 건물이 위치해있다. 그런데 이 건물들이 통일보 소유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았다. 그렇다면 통일교가 소유한 다른 건물들은 얼마나 있을까? 한번 알아보자.

설악면 송산리 ‘통일교 타운’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송산리 일대는 ‘통일교 타운’으로 불린다. 송산리 일대의 2,644만㎡ 부지에 국제수련원과 병원, 신학대, 중·고교, 박물관, 실버타운 등 통일교 관련 시설들이 대거 들어서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가장 눈에 띄는 통일교 박물관은 12,000여 평의 부지를 자랑한다.

또한 마을 입구에는 통일교 실버타운, 청심빌리지가 있다. 이 실버타운은 3,200여 평의 부지에 지하 2층, 지상 10층 규모로 155가구가 입주할 수 있다. 2004년 세워진 청심청소년수련원은 ‘국내 최대 규모’의 청소년 수련원으로 7,900여평의 대지에 건축 연면적만 6,000여평을 자랑한다.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본관과 같은 규모의 숙소동, 지상 2층의 체육관 건물이 있고 실내외 암벽장, 자연체험실, 국제회의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청아캠프에서 내려다보면 바로 눈 앞에 청심병원이 자리잡고 있다. 이 곳은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이 코로나 진단검사를 받은 곳이기도 하다. 이 밖에도 청심신학대학원대학교, 청심국제중·고교 등의 교육시설도 들어서 있다. 청심월드평화센터는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송산리 일대 14만 7600㎡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4층 연건평 3만 7629㎡에 2만 5천석 규모의 실내 스포츠문화 복합센터로 건립되는 건물이다. 이곳에서는 합동결혼식이 치뤄지기도 한다.

여의도 한복판에 세워진 ‘파크원 타워’

파크원 타워는 총 네 개의 동으로 구성된다. 그중에 타워1이 지상 69층으로 333m, 타워2가 53층으로 256m의 높이를 자랑할 전망이다. 타워1은 한국에서 세 번째로, 서울에서는 두 번째로 높은 건물이 된다. 파크원은 서울 여의도 IFC와 LG트윈 타워 사이에 위치한 복합 시설물로 69층 오피스 타워1(A동), 53층 오피스 타워2(B동), 8층 쇼핑몰(현대백화점), 31층 호텔(페어몬트 호텔)이 들어서는 연면적 63만㎡에 달하는 초대형 복합시설물이다.

최근 파크원 타워 중 B동이 이지스자산운용과 글로벌 사모펀드 운용사 KKR 연대해 파크원 타워2 인수가격으로 1조 500억원을 제시했다. 그리고 파크원 개발사업의 PF 주관사로 당초 이번 거래의 유력 후보자로 거론된 NH투자증권은 9,503억원을 제시했다. 하지만 파크원 타워 B동은 NH투자증권에게 인수되어 많은 언론이 앞다투어 이 소식을 전했다.

통일교는 통일그룹을 통해 더 많은 부동산들을 소유하고 있다. 평창올림픽으로 유명해진 용평리조트, 용산구 청파동 통일교 본부빌딩, 광화문 세계일보 부지대, 용인시 맥콜공장 등이 있다. 이외에도 서울 용산구 한남동의 총재 공관, 통일그룹이 지원하는 선화예술중·고등학교와 선문대학교 부지 등이 통일교 소유다.

통일교는 브라질에도 대규모 땅을 소유하고 있다. 우루과이와 파라과이에서는 은행과 회사를 운영한다. 미국에서는 워싱턴타임스, 티파니빌딩, 뉴요커빌딩, 모두 통일교 소유다. 통일교 관계자는 각 법인이 해외와 국내 재산을 개별적으로 관리하고 있어 전체 재산 규모를 정확히 알기 어렵다며 적어도 수십조원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과거 1998년도에 이루어진 통일교 부동산에 대한 조사가 이뤄졌다. 이때 통일교의 국내 부동산은 1조 9천억 원 상당으로 평가되었다. 전문가들은 20년이 지난 현재 통일교 부동산 또한 국내부동산 시장의 급격한 상승과 함께 엄청난 성장을 이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