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를 웃돌던 한류 열풍이 이젠 세계를 휘어잡고 있다싸이의 강남스타일을 기점으로 K-POP은 더욱 주목받기 시작했고지난 2월엔 그룹 방탄소년단이 한국인 최초로 그래미 어워즈 시상자로 나섰다그런데 K-POP 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 상품이 있으니바로 찜질방이다뉴저지 한복판에 들어선 이 찜질방의 대박 요인은 무엇일까지금부터 같이 살펴보도록 하자.

찜질방은 이미 한국을 방문한 수많은 외국인들에게 극찬을 받고 있다. 2016년 외국인 관광 전문 여행사 코스모진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외국인 관광객은 찜질방을 한국에서의 가장 이색적인 경험 1위로 꼽았다러시아 출신의 방송인 안젤리나 다닐로바 역시 지난주 <해피투게더 4>에 출연해 찜질방 사랑을 밝히기도 했다.   

일명 뉴저지 찜질방이라 불리는 소조 스파 클럽(SOJO Spa Club)’은 지난 2017년 뉴저지 에지워터에 개장했다. 한인 투자자들로 구성된 허드슨 스파 클럽이 운영 중이다. 소조 스파는 찜질방노천탕야외 풀장 등을 갖춘 뉴욕 내 최초의 한국식 스파다평일엔 50주말과 휴일엔 75불로 현지 사람들은 물론뉴욕 관광객 역시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

한화로 약 56,000, 86,000원 선이기 때문에 저 가격이 합리적이라고?”라 생각할 수 있다그러나 시설을 살펴본다면 그 가격이 이해가 간다소조 스파에 들어서면 라커룸 키와 함께 지도를 건네준다. 8층 규모의 스파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다.

4층부터 시작하는 스파 시설에는 5개의 실내탕과 2개의 사우나 시설이 있다사우나는 한국 목욕탕과 비슷하다수건은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하며샴푸·바디 워시 등 샤워 용품이 갖춰져 있다실내탕에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노천탕의 야외 폭포와 발 마사지탕은 한국을 연상케 한다물론 한국식 때밀이도 이용 가능하다.

한 층 더 올라가면 원적외선·황토·소금·숯·아이스 등으로 구성된 찜질방이 있다. 또한 세계 최고의 스파 브랜드 ‘ESPA’와 제휴를 맺어 네일, 마사지 등의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노곤해진 몸이 배고프다는 신호를 보낸다면 6층에 있는 푸드코트를 찾으면 된다. 한식과 양식그리고 일식까지 다양한 메뉴가 즐비하다.

마지막으로 7층엔 인피니트 풀이, 8층엔 루프탑 시설이 갖춰져 있다특히 인피니트 풀에서는 허드슨강과 맨해튼을 한눈에 볼 수 있어 늘 사람이 북적인다저녁에는 펼쳐지는 야경은 절로 카메라를 들게 한다.

소조 스파의 인기 요인은 한국의 찜질방과 현지 문화를 적절히 융합한 데 있다먼저 한국식 온돌과 다양한 테마의 찜질방으로 미국인들을 사로잡았다바닥이 따뜻해 실내에서 신발을 신는 미국인들도 부담 없이 맨발로 걸어 다닐 수 있으며, 소조 스파는 바닥을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고자 노력한다.

또한 찜질복과 가운을 함께 제공하는데타인에게 벗은 몸을 오픈하는 데 익숙하지 않은 문화적 차이를 수용하기 위해서다실내에선 가운을 착용하고스파를 이용할 땐 가운을 벗으면 된다푸드코트는 자연스레 한식을 알리고 있는 중이다.

미국인들의 기호에 맞춘 시설들로 새로운 한류 열풍을 불러일으킨 찜질방. 현재 소조 스파는 뉴저지의 한인들에게는 고향에 대한 향수를, 미국인들에겐 새로운 신세계를 제공하고 있다. 새로운 한류 주역으로 떠오른 찜질방이 이젠 뉴저지를 넘어 전 세계를 사로잡을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