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GROUND 디지털뉴스팀]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확산되면서 제주도에서의 한달살기가 인기를 끌고 있다. 해외 유명 관광지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던 한달살기 열풍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국내로 장소를 옮기게 된 것이다. 도심을 벗어나 ‘슬로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제주도 한달살기, 월세는 얼마 정도일까? 더 알아보도록 하자.

현지생활 느끼고 싶은 이유
재택근무로 한달살기 늘어

한국의 섬 중 가장 크고 인주가 많은 제주도. 운치 있는 바다 경관과 이국적인 명소로 매일 3~4만 명에 이르는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섬이다. 몇 해 전부터 시작된 외국 한달살기 열풍이 불면서 대만, 태국, 유럽 등으로 떠나는 이들이 많았는데,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제주도에도 한달살기의 바람이 이어지고 있다.

한달살기의 가장 큰 이유는 즐기고 놀러 가는 관광이 아니라, 특정한 곳에서 한 달 정도 머무르며 제주도의 자연과 현지인들의 생활을 느껴보기 위한 것이다. 또한 최근 비대면 근무의 확산으로 대도시를 벗어나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제주도에 머무르며 재택근무를 하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다.

서울에 있는 금융회사에 근무하고 있는 A씨는 현재 제주도에 한달살기를 하며 원격으로 일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A 씨는 아침에 일어나 산책을 하고 낮에는 업무를, 퇴근 후에는 근처 해변이나 주변 관광지를 돌아보는 일상을 즐기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탁 트여있는 주변 환경으로 업무 효율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보증금 100~200만 원에
월세 40~60만 원 수준

그렇다면 제주도의 환경과 생활 풍습을 느낄 수 있는 한달살기를 하기 위한 비용은 얼마나 들까? 제주도 원룸의 시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제주도 숙소 닷컴에 올라와 있는 빌라 원룸의 시세는 보통 보증금 100~200만 원에 월세 수준은 40~60만 원 정도로 나타나 있다.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에 위치한 풀옵션 다세대주택 원룸의 경우 보증금 100만 원에 월세는 40만 원에 달한다. 여기에 관리비 2만 원, 난방비는 별도이다. 제주시 연동에 위치한 1.5룸의 경우 보증금 100만 원에 월세는 55만 원으로 형성되어 있다. 같은 크기의 제주도 노형동에 위치한 1.5룸은 보증금 200만 원에 월세는 60만 원이다.

이용자가 가장 많이 몰리는 민박펜션의 경우에는 월 150만 원에서 2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 가족단위의 이용객들을 위한 타운하우스 독채의 경우에는 주택의 크기에 따라 100만 원에서 300만 원까지 예상해볼 수 있다. 최근 홀로 한달살기를 하는 이들을 위한 셰어하우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곳의 1인당 월 이용료 45만 원 정도다.

제주도 한달살기 열풍으로 인해 렌트하우스 사업도 활기를 띠고 있다. 점점 높아지고 있는 한달살기의 수요를 겨냥해 설계된 렌트하우스 또한 등장했다. 야외 캠핑을 즐기는 이들을 위한 글램핑 빌리지도 등장하고 있다.

1년 치 월세 한 번에
신들이 하늘로 올라가는 ‘신구간’

한달살기로 각광을 받고 있는 제주도에는 특유의 주택 임대 방식이 존재한다. 한달살기보다 더 길게 제주도에서의 생활을 즐기고 싶다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이것은 바로 ‘연세’이다. 제주도 연세란 1년 치 월세를 미리 한 번에 내는 제주도 특유 임대 문화를 말한다.

육지와는 달리 제주도는 월세나 전세라는 개념보다는 연 단위로 1년 치 월세를 한 번에 내는 방식이 흔하다. 제주도에서 연세가 많은 이유는 ‘신구간’이 있기 때문인데, 이는 음력 정월 초순경을 전후하여 일주일간 집안의 신들이 하늘로 올라가 비는 기간을 의미한다.

쉽게 말해 ‘손 없는 날’과 비슷한 개념으로 제주도의 세시풍속 중 하나이다. 이 기간에 모든 이사 와 집 계약이 몰려 제주도민들은 이 기간 외에는 가능한 이사를 하지 않으려 한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제주도의 연세를 잘 활용하면 제주도 살이에 많은 돈이 없더라도 생활하는데 어려움이 없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러한 제주도 한달살기 열풍에 네티즌들은 “아무것도 안 하고 3달만 살다 오고 싶다”, “와.. 펜션 하루 숙박비 25 정도로 잡고 놀러 다니는데 그냥 시간만 되면 월세 살고 와도 되겠네..”, “2~3년에 한 번 정도 한 달씩만 살았으면 좋겠네요”와 같은 다양한 반응을 쏟아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