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집밥 백선생>,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마이 리틀 텔레비전을 통해 자신만의 레시피를 알려준 백종원. 매번 상위권을 차치하며 큰 인기를 얻었고, ‘슈가 보이’라는 친근한 별명이 생기기도 했다. 이후 그는 다른 방송에도 꾸준히 출연하며 요리에 대한 진정성 있는 모습으로 대중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로 남아 있다. 특히 각종 요리 프로그램에 등장한 ‘백종원 레시피’는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어 각종 블로그와 유튜브에서 자주 찾아볼 수 있다.

유튜브 <백종원의 요리비책>

마리텔 시절을 그리워하는 백종원의 팬들은 “백종원 씨는 왜 유튜브 안 하시나요?”라는 질문을 자주 하곤 했다. 그런 팬들의 바람이 이뤄진 걸까. 백종원은 ‘백종원의 요리 비책’이라는 채널을 개설하며, 하루 만에 구독자 수 74만 명을 넘긴 인기 유튜버로 등극했다. 과연 그가 유튜버가 된 사연은 무엇일까? 지금부터 그 이유를 함께 보도록 하자.

SBS <골목식당>, 만개의 레시피

얼마 전 백종원은 장모님으로부터 갈비찜 레시피를 묻는 전화를 받았다고 한다. 장모님은 인터넷에 떠도는 ‘백종원 갈비찜 레시피’로 요리를 했지만, 갈비찜 맛이 잘 나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가 장모님이 본 레시피를 살펴보니 자신의 방식과는 다른 점이 많았다. 이때 백종원은 주인 모를 레시피를 보며 많은 것을 느꼈다고 한다.

tvn <집밥 백선생>

그는 방송에 출연하며 자신의 레시피를 아낌없이 공개해왔다. 레시피는 늘 검색 순위에 올라갈 만큼 인기가 많았다. 백종원은 자신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음식’ 자체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을 긍정적으로 여겼지만, 변형된 백종원 레시피를 보며 한편으로 섬칫하는 마음이 들었다고 전했다.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백종원은 시원시원한 간 보기와 설탕 사랑으로 유명하다. 그래서 ‘슈가 보이’라는 별명이 생기기도 했다. 그런데 백종원 레시피 속 ‘간 기’는 이유가 있다. 간이 약한 사람들은 간이 센 음식을 먹으면 ‘짜다, 싱겁다, 맵다’라고 느끼지지만, 간이 센 사람은 ‘간이 싱겁다’보다는 ‘맛이 없다’고 먼저 느끼게 된다.

tvn <집밥 백선생>, Shutterstock

그는 모든 사람의 입맛에 맞출 수 없으니, 나름대로 자신의 레시피를 만들어 사람들이 따라 했을 때 ‘어떤 느낌인지 알겠다’라고 느끼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고 한다. 이후 사람들이 그의 레시피를 참고해서 간을 조절하며, 자신만의 레시피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백종원 레시피”의 진짜 목적이었던 것이다.

tvn <스트리트 푸드파이터>

또한 그는 “나는 요리를 재밌게 표현하는 사람”이라고 말하며 겸손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미 음식에 관한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는 이는 많다. 백종원은 자신이 음식을 워낙 좋아하고, 많이 경험하다 보니 음식을 잘 표현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전하며, ‘백종원’을 지식의 잣대로 삼는 것에 대해 경고하기도 했다.

유튜브 <백종원의 요리비책>, 리얼 푸드, 만개의 레시피

덧붙여서 그는 ‘한식의 세계화’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다. ‘한식의 세계화’라는 명목하에 어설픈 장사를 하기보다는 제대로 된 레시피를 전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한식의 변형을 막고, 그곳의 재료를 이용해 정확한 레시피가 유지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는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시사인, 유튜브 <백종원의 요리비책>

백종원의 유튜브 채널은 개설한지 하루가 백종원의 유튜브 채널은 개설한지 하루가 채 지나지 않아 구독자 74만 명을 넘어섰다. 이미 한 영상은 164만 회의 조회 수를 기록하며 백종원의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요리에 대한 그의 진정성이 통한 결과가 아닐까 싶다. 앞으로도 자신만의 레시피를 널리 알리며 유튜버로서도 승승장구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