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여유가 있는 부자들이 다른 사람들과의 차별화에 돈을 쓰는 건 하루 이틀 일이 아니다. 특히 ‘뷰’를 중시하는 대한민국의 부자들이 최근 리모델링을 통해 ‘뷰’의 차별화에 나서고 있다. 돈이 있더라도 위치가 나쁘면 도전할 수 없다는 이 부자 리모델링은 무엇일까? 조금 더 알아보자.

1. 집의 분위기를 단숨에 반전시키는 통유리 리모델링

최근 한강변 아파트에서 통유리 리모델링이 유행이다. 통유리 리모델링은 기존 창을 떼어내고 열리지 않는 고정창으로 바꾸는 작업이다. 통유리인 만큼 ‘뷰’를 막는 철창이나 대가 제거되어 장애물 없이 탁 트인 시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강을 조망할 수 있는 한강변 아파트에 있어서는 단지 창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더 확장된 시야를 얻을 수 있다. 실내 건축전문업체 대표에 따르면 통유리 리모델링을 통해 “실내가 훨씬 넓어 보여 평범했던 아파트가 호텔이나 고급 주상복합처럼 느껴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 같은 특징과 사생활 노출에 대한 염려가 적고 뷰가 좋은 한강변 아파트의 입지가 통유리 유행을 불러오고 있다.

2. 통유리 리모델링이 최근 들어 유행하는 이유

그런데 왜 하필 최근 들어 통유리 리모델링이 유행하는 걸까? 이 같은 유행에 재건축 규제도 한몫했다는 분석이다. 한강변에 위치한 아파트는 노후화가 진행되어 재건축이 되거나 재건축이 예정된 단지가 많다. 그러나 서울시의 재건축 규제가 강화되고, 재건축 사업 또한 답보상태에 놓인 것이 현 상황이다.

재건축이 진행된다면 굳이 돈을 더 들여 통유리 리모델링을 진행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재건축이 장기화된 상황에서 기존 노후화된 주거환경을 개선하고자 리모델링에 나선 가구가 늘고 있다. 이에 따라 배란다 인테리어를 넘어 거실 창 등의 리모델링도 함께 진행되고 있다.

실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재건축이 지연된 아파트 주민의 통유리 리모델링 관련 문의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통유리 인테리어가 커튼월 주상복합 아파트와 무엇이 다른가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리모델링 비용은 어느 정도일까? 통유리창 시공 비용은 일반 창의 2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통유리는 열 손실이 높아 3중 유리 이상의 단열 성능이 높은 제품을 사용하며, 이 경우 새시 또한 교체해야 하기 때문이다. 아파트 통유리 리모델링 시공 비용은 면적에 따라 다르지만 350~500만 원 선에서 이뤄지고 있다.

3. 확장된 뷰, 집값 상승에 영향을 미칠까

그런데 이런 통유리창 리모델링은 집값 상승에 영향을 미칠까? 부자들은 경제적 여건상 통풍, 습도 보다 뷰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두 요소 모두 에어컨 등 가전제품으로 관리할 수 있지만 ‘뷰’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강변 아파트는 조망에 따라 같은 아파트라도 집값 차이를 보인다.

하지만 부동산 전문가들은 통유리 리모델링을 통한 집값 상승을 기대하긴 어렵다고 전한다. 통유리에 따른 관리비 상승과 창을 열지 못하는데서 오는 답답함으로 호불호가 갈리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히려 통유리 리모델링의 설치가 제한된다는 점에서 집값 상승에 도움이 된다는 입장도 있다.

일반 창문은 엘리베이터를 통한 운반이 가능하지만, 통유리는 크기가 커 고층의 경우 크레인을 불러 시공해야 한다. 때문에 뷰가 좋더라도 크레인을 주차할 공간이 없다면 시공이 불가능하다. 또한 한강변 아파트는 단지 앞에 올림픽 대로 등 도로가 있는 경우가 많아 매연으로 인해 창문을 잘 열지 못한다. 이 같은 한강변 아파트의 특징이 통유리 뷰 아파트의 희소성과 단점을 보완해 집값 상승에 보탬이 된다는 주장이다.

4. 통유리 등 실내 리모델링, 재테크보단 기본일 뿐

노후주택을 매입해 리모델링 뒤 되파는 재테크가 한동안 성행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한강변 아파트에서는 이 같은 방법으로 차익을 얻기 쉽지 않다. 이미 건축된 지 20년은 족히 지난 경우가 많아 대부분의 가구가 실내 리모델링을 거쳤기 때문이다.

또한 리모델링은 개인의 취향에 따른 것이라 기존 거주자가 아무리 비싼 금액에 리모델링을 했다 해도 시세에 반영하기 어렵다. 주택과는 달리 아파트는 금액 비교가 쉽다. 때문에 리모델링을 이유로 매매가를 높인다 해도 오히려 매각이 어려운 상황에 놓일 수 있다.

그렇다면 매수자는 리모델링 되지 않은 노후 아파트를 사는 게 이득일까? 이는 오히려 반대다. 리모델링이나 수리 등 유지 보수 없이 노후화된 아파트를 매입해 리모델링 할 경우 리모델링 된 타 아파트보다 저렴할지 모르나 오히려 인테리어 비용이 더 많이 청구될 수 있다. 수도관이나 연결관에 문제가 생겨 바닥을 들어내는 경우도 있다.

통유리 리모델링은 차별화된 뷰를 얻을 수 있지만, 반면 그에 따른 단점도 분명하다. 설치 비용도 일반 창보다 2배 이상 높고 에너지 손실이 많아 관리 비용을 높인다. 그러나 한강 아파트 거주민들 중 해당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가구에서는 탁 트인 뷰를 위해 통유리 리모델링을 고려해볼 법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