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월급 선물로 부모님께 빨간 내복을 선물하던 시절이 있었다. 과거를 본받는 마음가짐으로 음력 1월 1일 설날에 빨간 내복을 선물하는 건 어떨까? 여러 의미로 즐거운 설날이 될 것이다. 기왕이면 빨간 내복 말고 별도의 선물을 준비하는 게 좋은데, 빨간 내복으로 심란한 이의 마음을 달래주려면 역시 현금이 최고의 선물일 것이다.

현금 선물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현금을 설 명절 선물로 받고 싶은데, 눈치도 없는 기업은 괜히 번거로운 상품권을 주고 만다. 현금이나 상품권이나 같은 액수의 돈인데 굳이 상품권으로 바꿔서 지급하는 이유가 뭘까? 그 이유를 조금 더 알아보자.

1. 상품권의 번거러움

현금은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반면, 상품권은 특정 매장에 가야 사용할 수 있다. 상품권을 사용한다고 할인 등의 혜택이 있는 것도 아닌데, 사용 제한만 많은 셈이다. 더군다나 잘 가지도 않는 곳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은 처치가 곤란하기도 하다. 대부분의 상품권의 유효기간은 5년인데 언젠가는 가겠지 하며 들고 다니기도, 쌓이는 상품권의 유효기간을 일일이 기록하기도 번거롭다.

최근에는 상품권을 포인트로 변경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예전보다 상품권의 사용이 용이해졌다. 그러나 현금이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데, 회원가입을 하고 번호를 입력하는 등의 과정이 필요하다. 그렇다고 현금화를 하자니 전환 수수료가 들어간다. 5만 원 상품권을 현금으로 바꾸면 수수료로 몇천 원이 사라지는 식이다. 어쩐지 손해 보는 기분이 들 수밖에 없다.

2. 기업의 입장

상품권 선물은 받는 임직원도 사용하기 번거로운데 서로 편하게 현금으로 명절 선물을 처리하면 안되는 걸까? 기업은 상여금의 형식으로 지급하면 되고 임직원은 바로바로 사용하면 편할 테니까 말이다. 그러나 기업의 입장에서는 상품권을 구입하는 과정을 거치더라도 상품권을 구입해서 명절 선물을 지급하는 것이 더욱 이득이다.

우선 현금으로 명절 선물을 지급했을 때, 기업은 세금을 더 내야 하는 등 회계 문제가 발생한다. 반면, 상품권으로 명절 선물을 지급하면 세금공제받지 못하더라도 직원 복지 명목으로 경비처리를 하는 등 행정적 편의를 가질 수 있다. 각종 지자체에서 기업에 지역상품권 구매를 요청하기도 하는데, 대량 구매 시 할인도 받을 수 있어 기업 입장에서는 이득이다. 10% 할인을 받는다면 기업 입장에서는 5만원어치의 선물을 4만 5천원으로 처리할 수 있다.

한 기업 대표는 “상품권은 봉투에 넣어서 줄 수 있는데, 통장을 바로 지급하면서 명절을 맞이하는 기분을 낼 수 있어서 좋다.”라며 “굳이 백화점 갈 필요 없이, 주거래 은행에서 법인카드로 구매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기업 입장에서는 임직원에게 자율성을 줄 수 있는 현금 지급이 어려우니 가장 현금과 가까운 상품권을 대신 지급하는 셈이다.

3. 개인이 상품권을 선물하는 이유

기업과 임직원이 아니라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는 왜 상품권을 선물하는 걸까? 첫 번째 이유는 현금을 선물하기 어려운 관계에서 가장 부담 없이 줄 수 있는 선물이 상품권이라는 데 있다. 성공적인 선물을 고르는 건 시간도 많이 걸리고 서로를 잘 알지 않으면 어려운 일이다. 때문에 괜한 선물로 애써 번 돈을 쓰기보다는 차라리 일정액의 상품권을 선물하는 것으로 상대방에게 선물의 선택권을 주는 것이 더욱 합리적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상품권을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된다. 예를 들어 ‘온누리 상품권’은 기본적으로 5%의 할인을 받아 구매할 수 있고, 설과 같은 명절 전에는 10% 특별 할인을 한다. 4만 5천원으로 5만원 어치의 선물을 할 수 있으니 가성비가 뛰어난 선물이 되는 것이다. 때로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상품권을 선물로 양도할 수도 있다.

부모님은 왜 현금 선물을 가장 좋아하게 되었을까? 예전처럼 대가족이 아닌 핵가족으로 분리되어 살면서, 서로를 잘 알지 못하게 된 것도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모르기에 그 사람이 원하는 걸 직접 살 수 있는 현금이 최고의 선물이 되었다. 하지만 기업처럼 현금으로 선물을 주기 어려운 경우나, 현금을 선물하기 애매한 개인 관계에도 상품권은 현금을 대신할 최고의 선물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