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A

최근 ‘갓물주’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건물주가 되고픈 이들이 많다.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부동산 투자를 한번쯤은 생각해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건물을 매매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어느 지역의 건물을 매입해야 큰 이익을 볼 수 있을 지,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 지 등에 대한 확신을 가지기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부동산 투자 중에서도 빌라 투자는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린다. 아파트에 비해 차익 실현 및 매도가 어렵다는 부정적 시각과 소액 투자가 가능하고 재개발 구역 지정 시 양도 차익이 커 대박이 가능하다는 긍정적인 시각으로 의견이 나뉘고 있다.

이코노믹리뷰

그러나 의외로 투자 원칙만 잘 준수한다면 안전하게 수익 실현이 가능한 투자라 할 수 있다. 빌라 투자는 소형 아파트에 투자할 여유가 없는 사람, 자녀에게 증여세 없이 투자하고 싶은 사람, 임대 수익형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특히 더 적합한 투자 방식이다. 성공하는 빌라 투자 방법을 이제부터 알아보자.

1. 경매재테크로만 접근해라

SBS CNBC

빌라는 아파트에 비해 시세 차익이 잘 나지 않지만 낙찰가가 비교적 낮아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한 종목이다. 이는 매물가가 큰 폭으로 변동하지 않는 특성에서 기인한 것으로 차익을 얻고 싶다면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그 방법으로는 경매재테크가 있다. 경매를 통해 감정가의 75%정도의 가격에 매입을 하고 2~4년 후 85%의 가격으로 매매를 진행한다면 시세 차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 아파트 전세 가격이 높은 지역의 빌라를 매입해라

비즈니스워치

아파트의 전세 가격이 높으면 전세 난민이 발생하기 마련이다. 이들이 아파트 다음으로 주목하는 것이 빌라이기 때문에 아파트 전세가가 높은 지역일수록 빌라의 인기가 좋다. 실제로 강남의 경우 아파트 전세는 6억원 이상이지만, 빌라는 2억 5천만원 정도에 이르고 있다. 이처럼 빌라는 아파트보다 전세가가 낮기 때문에 빠른 원금 회수가 가능하다. 

3. 지리적 이점이 있는 곳을 찾아라

네이버 블로그

빌라는 기본적으로 아파트 보다 선호도가 낮은 단점이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부수적 이점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 유리하다. 소비자들은 교통의 편리성, 지리적 이점에 대해 중요도를 두는 경우가 많으므로 역세권, 업무밀집 지역, 학군 우수지역 같은 지역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파트와 달리 관리비가 들지 않는 비용적 측면 및 생활의 편의성을 부각할 수 있는 3층 정도의 높이가 좋다.

4. 목적에 따라 전용 면적을 달리하라 

이뉴스투데이

빌라 투자는 크게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먼저 단기로 시세 차익을 얻는 목적을 가진 이들은 경매 등을 통해 소액으로 취득한 후 2-4년 후 판매하는 계획을 세우게 된다. 이러한 경우 전용 면적은 40~60m2정도가 적당하다. 면적이 너무 클 경우 유지, 보수 비용은 증가하고 세금 혜택은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에 선호도가 높은 소형 아파트와 비슷한 크기의 면적을 기준으로 잡는 것이 좋다.

cnbnews, 아이클릭아트

두 번째는 재개발을 목표로 장기 투자를 계획하는 경우이다. 재개발의 경우 장기간이 소요되므로 증여세를 절감하기 위해서는 자녀의 명의로 투자를 하는 것이 유리하다. 재개발을 목적으로 한다면 재개발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곳을 찾아야 하며, 전용면적은 큰 것이 유리하다. 2008년 7월 30일 이후 신축된 빌라는 전용 면적이 넓을수록 재개발 시 분양 자격 조건을 충족하는 데 용이하기 때문이다. 원룸의 경우 분양 자격을 받기 어려울 수 있고, 임대료 상승이 제한적이므로 전용 면적이 큰 2-3룸 빌라를 매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5. 최대한 신축빌라를 매입해라

한국 경제 TV

빌라 투자를 시작함과 동시에 판매할 때의 상황도 미리 계획을 해야 한다. 빌라의 경우 판매 시점까지 노후되고 설립 기간이 증가하기 때문에 신축이더라도 판매 시점에서의 감가 상각을 고려하여 최대한 신축인 빌라를 구매하는 것이 유리하다. 

뉴스페이퍼

이 외에도 신축 빌라를 매입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다양하다. 신축의 경우 전세 보증금이 높아 소액 투자가 가능한 점, 보증금 상승 속도가 빨라 원금 회수가 쉬운 점, 임대차 관리가 용이한 점 등 다수의 이점이 존재한다. 단, 불법 확장이 있을 시 원상 회복 시까지 이행강제금이 부과되고, 임대사업자 등록이 불허되니 유의하길 바란다.

6. 빌라 선호 지역을 공략하라

서울시 부동산정보광장

빌라 매매가 잘 성사되지 않을까 고민이 된다면 수요가 있는 곳으로 투자를 집중하면 된다. 국토교통부의 자료에 따르면 인천이 22%, 서울이 19%로 연립주택 및 다세대 주택의 비율이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즉, 서울과 인천 지역이 빌라 선호도가 높은 편이고, 빌라 수요 시장이 존재함을 알 수 있으니 이러한 지역을 중심으로 투자하면 될 것이다. 

수도권의 경우 신축 부지가 많아 공급 과잉이 우려되는 부분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재개발 가능성도 낮은 편이기에 투자의 목적으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므로 주택에 대한 수급 불균형이 존재하는 서울에서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머니s, 한겨레

이 6가지 원칙만 잘 지키면 빌라 건물주로 큰 수익을 내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빌라 투자에 대해 너무 막막해하지 말고 시도를 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빌라 건물주가 되어 노후 자금 및 필요 자금을 마련하는 성공적인 투자를 해보자.

글 오아랑 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