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Japan Times, yna

부동산 투자를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바로 입지, 상권, 개발 호재 등을 분석해 미래 건물 가치 상승을 기대하는 것과 다른 이에게 세를 내어줌으로써 꾸준한 임대 수익을 얻는 것이다. 특히 건물의 몸값이 치솟았을 때 부동산을 매매하면 엄청난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

mt, CARP

노후 건물을 저렴하게 매입해 앞서 말한 임대 수익과 시세 차익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특히 부동산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이 투자 방법은 부동산 투자자들에게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이다. 건물 가치를 300%나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재건축과 리모델링어떤 점이 다를까?

mt, CARP

재건축과 리모델링은 모두 노후 건물을 새 단장한다는 공통점이 있다그러나 재건축의 경우 기존의 건축물을 모두 허물고 새롭게 다시 짓는 것을 뜻한다건물의 골조에 상관없이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건물을 탄생시킬 수 있는 게 장점이다단 추진절차가 매우 복잡하고재건축 시행에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다우건설, STYLE HOUSE

반면 리모델링은 건축물의 기존 뼈대는 남겨둔 채전체나 일부분을 개조하는 것으로 절차가 비교적 간편한 편이다또한 도정법을 따르는 재건축과 달리리모델링은 주택법을 따르기 때문에 규제도 덜하다그래서 최근 부동산 투자자들은 리모델링을 통해 노후 건물을 새 단장하고 있는 중이다.

리모델링이 가져다주는 4가지 이점

서울시
1. 저렴한 가격으로 신축과 비슷한 효과

재건축은 건물 철거 비용골조 공사 등이 전체 비용의 40%를 차지한다그러나 리모델링은 이러한 공사 없이 내·외부 마감만 처리하면 되기 때문에 비용이 훨씬 저렴하다또한 리모델링을 통해 기존 건물의 누수 및 단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도 하다즉 리모델링은 완전히 새로운 건물은 아니지만 깔끔해진 내·외관으로 신축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

원탑빌딩
2. 준공 당시 적용된 법 유지 가능

신축의 경우 현행법이 100% 적용되어 이전보다 규제가 많을 수 있다반면 리모델링은 용도 변경증축을 한 것이 아니라면 해당 건물 준공 당시의 법을 그대로 따를 수 있다방송인 서장훈이 이 점을 잘 활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현행법상 도시 미관을 위해 옥외광고판 설치가 제한되어 있어신축을 할 경우 옥외광고판을 철거해야 한다그러나 그는 리모델링을 통해 건물 외관만 변경함으로써 옥외광고판을 유지할 수 있었고이를 통해 엄청난 광고 수익을 얻고 있다.

RealPage, mk
3. 건물 가치 상승

궁극적으로 리모델링은 건물의 가치를 상승시켜주는 역할을 한다노후화된 건물은 신축 건물에 비해 병든 부분이 많고내부가 현재 인테리어 트렌드와는 동떨어진 경우가 허다하다따라서 리모델링을 통해 내·외관에 모두 변화를 주어 건물의 미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The Economic Times, Business Watch
4. 양도소득세 절감

리모델링은 투자자들의 고민거리세금 절감에도 도움을 준다현재 국내에서는 리모델링 건물의 가치를 상승 시려는 노력으로 여겨 공사 경비로 인정하고 있다이 비용은 공제가 가능해 결과적으로 양도소득세를 줄일 수 있다단 벽지 및 싱크대 교체 용방수 타일 공사 등은 수익적 지출로 판단하기 때문에 공제되는 경비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것만은 꼭리모델링 시 주의사항

리버젠힐

무엇보다 중요한 건 건축물의 리모델링 가능 여부를 살펴보는 것이다건물이 노후 정도가 심해 리모델링이 불가능할 정도라면차라리 신축을 선택하는 게 현명하다무리하게 리모델링을 진행할 경우 오히려 신축보다 많은 공사비가 들어갈 가능성이 크다.

hiupress, 한국일보

공사 기간도 고려해야 한다특히 건물 용도를 변경하는 경우인허가 과정이 예상보다 지연될 가능성도 있다문제는 공사 기간에는 투자자에게 오는 수익이 없다는 점이다나아가 공사가 완료된 후 세입자가 없을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따라서 공사 기간과 세입자를 구하는 기간을 모두 따져 자금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Hoe to Start an LCC, kbs

리모델링이 신축에 비해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그러나 건물의 용도노후 정도입지 등에 따라 신축이 더 유리할 수도 있다건축물의 미래 가치를 높이고 싶다면 자신의 건물에 대한 철저한 공부를 통해 어떤 방식이 유리한지 따져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