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하고 받은 상금 3억 싹다 기부했다가 ‘세금 폭탄’ 맞은 남매의 현재 모습

악뮤 K팝스타 우승 상금 3억원
전액 기부, 거액의 세금 납부

서울경제

국내 대중음악계에 한 획을 그은 싱어송라이터 악뮤(AKMU)가 과거 참가했던 <K팝 스타 시즌 2>의 상금을 전액 기부했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화제가 되고 있다.

악뮤는 친남매인 오빠 이찬혁과 여동생 이수현으로 이루어진 남녀 혼성 듀오로 YG엔터테인먼트 소속이다.

sbs

앨범을 냈다 하면 차트를 휩쓸어버리는 악뮤는 2013년 방송된 오디션 프로그램 <K팝 스타 시즌 2>에 악동뮤지션이라는 이름을 걸고 출연하여 인지도를 얻은 그룹이다.

특히 악동뮤지션이 만든 자작곡들은 재기 발랄한 가사와 통통 튀는 멜로디로 시청자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다. 이들은 결국 해당 시즌에서 최종 우승을 거머쥐고 1년 뒤인 2014년 <PLAY>라는 앨범으로 정식 데뷔했다.

sbs

한편 악뮤는 K팝 스타에서 우승을 차지하고 상금으로 3억 원이나 되는 거금을 받았는데 이 돈의 사용처가 추후 알려져 놀라움을 자아냈다. 바로 상금 전액을 취약계층을 위해 기부한 것이다.

추후 이들은 SBS <힐링캠프>에 나와 당시의 소감에 대해 전했다. 수현은 “오디션에 참가하기 전부터 우승하게 되면 무조건 기부하게 될 생각이었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출연하고 난 뒤 쟁쟁한 실력자들을 보며 우승은 말도 안 된다고 생각했다는 이야기를 전했다.

이수현 인스타그램

악뮤의 찬혁 역시 자신은 그냥 몽골에서 간장에 밥 비벼 먹던 학생이었는데 갑자기 3억 원이라는 큰 숫자를 보니 버겁게 느껴졌다고 전했다.

다만 수현은 “혹시라도 상금을 받게 된다면 신발을 사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은 있었는데, 그 얘기를 들은 팬들이 신발을 직접 선물해 줬다”라며 신발을 받고 나니 더 이상 갖고 싶은 게 없어 상금을 전액 기부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들은 상금에 대한 세금은 미처 생각하지 못해, 오디션 이후 음반 제작비와 세금을 내느라 한동안 고생했었다는 이야기도 전한 바 있다.

jtbc

이처럼 첫 대회에서 얻은 거액의 상금을 어려운 이웃에게 나눈 악뮤는 데뷔 후 수많은 히트곡들을 만들어내며 실력파 싱어송라이터로 승승장구했다.

특히 악뮤의 모든 곡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찬혁은 2017년 <라디오스타>에 출연했을 당시 연간 저작권료가 1억 원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현재는 훨씬 더 높은 저작권료를 얻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찬혁은 지난해 9월 홍대 부근의 한 건물을 47억 5,000원에 매입한 바 있다.

찬혁의 동생인 수현은 가수뿐만 아니라 유튜버로 활동하면서 15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해 유튜브 수익만 연간 5,000~7,000만 원 수준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1
감동이예요
1
화나요
0
슬퍼요
0

13

  1. 사람은. 재능 인성이다. 멋지다

    응답
  2. 기자 맞아요? 기부를 했는데 왜 세금폭탄을 맞았는지 그 사실을 좀 더 자세히 설명 은 안하고 그냥 자극적인 말만 나열한 당신은 기레기 임.
    경연대회 우승상금3억에 대해 80프로 공제후 6천만 원에 20프로 세율이면 세금이 1,200 만원(더하기 지방세)으로 추정되는데 방송국 에서 상금을 줄 때 이 금액을 미리 공제하고 주는 것으로 알고있음

    응답
    • 그 세금이 아니고 기부할 때 세금이 또 있어요.. 약간 불법 증여?? 그런 루트로 기부를 하는 경우도 있으니까.. 수원교차로 200억 기부했다가 세금폭탄 맞은..그 사건… 같은맥락.. 200억 기부 세금 검색

      응답
    • 받는 것은 방송국에어 선공제하지만 받은 것을 다른 사람에게 무상 증여하면 증여세가 발생해요!

      응답
    • 요새 k-기자들은 내용은 알바아니고 제목 어그로 끌어서 이목 받을라하는게 대다수임

      응답
  3. 이놈에 나라는 세금으로으로 후드려패고 또패고 뚜까패고미친듯이패고 해주는건없네~

    응답
  4. 기부금에 세금때려 기부막는 ㅁㅊ나라
    이거 만든넘 누구냐? 미 ㅊ ㄴ

    응답
    • 어차피넌.안할꺼잖아 ㅡㅡ

      응답
    • 기부란 명목으로 증여하는거 막으려고 하는거임

      응답
  5. 기부 하면 세금 면제 아님? 악뮤가 뭘 몰라서 세금 폭탄 맞은거 같은데요

    응답
  6. 제목만보고. 미끼를 물어버렸네~~ㅋ
    아~~짜증나!

    응답
  7. 기래기가 기래기짓 했네 ㅉㅉ

    응답
  8. 근데 상가 건물 가격이 47억이면 되지 5천원 더 받는건 뭐지? 5천원 매도인이 떡볶이 사먹었나?

    응답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