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사람들이 모른다는 ‘고속도로 비밀의 계단’

[MONEYGROUND 디지털뉴스팀] 고속도로를 지나가다 산에 뜬금없이 설치되어 있는 계단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차만 쌩쌩 달리는 고속도로에 저런 계단이 왜 있나 싶으셨던 분들도 있을 것이다. 심지어 안전해 보이지도 않고 굉장히 높아서 사용하기 겁날 것 같은 외형을 띄는데, 이 계단이 왜 설치된 것인지 알아보자.

교량 점검 계단
보통 산악 터널

교량은 도로, 철도, 수로 등의 운송로에 장애가 되는 산, 하천, 강, 또 다른 도로와 철도, 가옥 등을 통과하기 위해 지어진다. 여느 건축물처럼 이 교량도 꾸준한 관리와 안전 점검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이 계단인데, 계단의 정식 명칭은 점검 계단으로, 보통 교량 점검 계단으로 불린다.

우리가 고속도로에서 보는 터널은 보통 산악 터널이다. 산을 깎아 터널을 만들기 때문에 배수로가 산 어깨에도 위치하는데, 이를 살펴보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바로 교량 점검 계단이다. 또한 이 계단을 통해 터널의 상단에 접근해서 사면의 변형 여부와 파손된 곳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응급조치 계획을 수립
연 2회 이상 정기점검

이 계단을 고속도로 산에서만 본 건 아닐 것이다. 강가에 있는 다리를 지나가다, 사진과 같은 계단을 본 적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교량 점검 계단은 터널뿐 아니라 교량이 설치된 곳이라면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있는데, 도보 접근이 불가능한 구간을 점검하기 위해 쓰인다. 주로 강바닥 판, 배수구, 구조물 경계부, 교량을 지탱하는 교량 받침과 교각의 균열 등을 점검하기 위해 사용된다. 만약 발견한 손상이 차량 흐름에 위험을 줄 정도로 심각하다면 즉시 보고하여 응급조치 계획을 수립하기도 한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안전 점검을 위해 설치된 모든 점검 시설은 점검 계단, 점검 통로, 출입 사다리 등으로 구성된다. 점검통로는 고소용 접근 장비를 이용해서 접근이 불가능한 교량 부재의 점검을 위해 설치하는 통로식 접근시설이다. 이 점검통로에 도달하기 위해 설치하는 사다리를 출입 사다리라고 한다.

도로에 설치된 모든 교량은 연 2회 이상 정기점검을 실시해야 하는데, 간단한 접근 장비와 일상적 휴대 장비 등을 점검하는 것을 뜻한다. 반면 교량의 물리적, 기능적 상태를 판단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정밀 점검도 존재한다. 정밀점검은 안전 등급에 따라 A~D 등급으로 나뉘며, 등급에 따라 점검 주기가 달라진다. A등급은 3년에 1회 이상, B와 C 등급은 2년에 1회, D와 E 등급은 1년에 1회 이상 점검을 실시해야 한다.

근로자 4명이 추락
부실시공 의혹 제기

지난 2018년, 고속도로 교량 유지 보수 작업을 하던 근로자 4명이 추락사하는 사고가 있었다. 이들은 교량을 점검하기 위해 점검 계단을 오르고 있었는데, 교량 하부와 계단의 발판을 고정해주는 앵커볼트가 분리되어 계단이 떨어진 것으로 파악됐다. 점검 시설이 시공된 지 불과 5개월 만에 일어난 사고였기 때문에 부실시공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었다.

고속도로를 지나가면서 한 번쯤 궁금했을 법한 이 계단은 교량과 터널의 유지, 보수를 위한 용도로 쓰이고 있었는데, 안전을 위해 설치된 계단에서 부실시공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니 너무 아이러니한 상황이다. 앞으로 같은 사고로 인한 피해자가 더는 생기지 않도록, 더욱 안전 관리에 힘써야 할 필요가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