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GROUND 디지털뉴스팀] 전국 아파트 가격이 연일 상승세를 유지하면서 아파트 매입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특히 경기도와 인천 지역 매물이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는데, 지난달까지 30%가량 오른 아파트까지 속출하고 있다. 이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와 관련된 호재로 인해 연일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해당 지역 아파트값의 하락 가능성은 없는지, 향후 전망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경기도 0.50% 상승
인천 0.41% 상승

지난 16일 한국부동산원이 전국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을 조사한 결과 전국 아파트값은 0.30% 상승하면서 전주의 상승폭을 유지했다수도권 아파트값 상승폭 또한 0.39%에서 0.40%으로 확대됐으며수도권 아파트값 상승률은 5주째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특히 경기도는 0.49%에서 0.50%으로 상승폭을 확대했다안성시(0.89%)는 교통 접근성 개선 기대감과 저평가 인식으로 매수세가 지속됐다오산시(0.86%)는 부산동 신축과 원ㆍ갈곶동 등 구축 위주로화성시(0.71%)는 교통호재가 있거나 중저가 메리트가 있는 동탄 신도시 외곽지역 위주로평택시(0.71%)는 비전ㆍ세교동 위주로군포시(0.70%)는 리모델링 및 정비 사업 기대감과 당동 등 저평가 인식이 있는 지역 위주로 상승했다.

인천은 0.41% 상승하며 전주보다 상승폭을 소폭 줄였다연수구(0.59%)는 교통호재가 있거나 정주여건이 양호한 송도ㆍ연수ㆍ청학동 위주로부평구(0.48%)는 저평가 인식이 있는 역세권 구축과 정비 사업 기대감 있는 단지 위주로서구(0.46%)는 청라 신도시 및 루원시티 ()신축 위주로 올랐다.

금리인상 영향으로
집값 조정 가능성

아파트 집값은 계속해서 고공행진을 하고 있지만일자리 수요가 늘어나는 서울을 제외한 다른 지역은 금리 인상과 유동성 공급 축소 등의 영향으로 2~3년 뒤 집값이 조정받을 가능성이 크다그러나 반대로 일자리의 지속적인 수요가 뒷받침되지 않는 경기도나 인천은 GTX 노선이 들어온다는 기대감으로 인해 급등했던 것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교통이 안 좋은 곳부터 집값이 하락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물론 경기도와 인천에도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로 인해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이 있다최근 인천 송도엔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센터 설립이 확정되면서 아파트 가격이 치솟고 있다화성 동탄에도 동탄 테크노벨리가 들어올 예정인데이곳에 4,500개의 기업을 유치하는 것이 목표기 때문에 엄청난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판교, 실리콘밸리 추진 전망
고양, 초고층 아파트 단지 개발

또한 게임 회사의 메카라 알려진 성남 판교권은 아시아 실리콘밸리 성남 프로젝트가 추진될 전망이어서 많은 이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이어 GTX 킨텍스 역이 공사 중에 있는 고양시 주변은 이미 49층 초고층 아파트 단지로 엄청난 개발이 완료됐다일산지역은 랜드마크 주거 단지로 자리 잡아 아파트 가격도 폭등한 지 오래다.
 
이들 중엔 고양시가 가장 큰 기대를 받고 있는데그 이유는 주변으로 엄청난 산업단지들이 속속 들어서고 있기 때문이다고양 방송 영상 밸리가 3개의 대형 방송사를 유치할 예정이고킨텍스 제 3 전시장이 설계를 준비하고 있다더불어 CJ라이브 시티도 착공에 들어서고 있고, 4 2,000석 규모의 국내 최대 공연장이 마련되는 한류 콘텐츠 테마파크가 추진되고 있다끝으로 고양일산테크노밸리 사업이 시작되면서 빠른 속도로 기업유치에 들어가고 있다.

일괄출처 – 연합뉴스

부동산 입지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자리’

혹시 경기도와 인천 지역이 단순히 GTX가 도입된다는 기대 심리 때문에 오른 것일까 걱정된다면일자리 창출이 기대되는 지역에 아파트를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계속해서 일자리가 만들어지는 곳은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집값 조정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기 때문이다.
 
부동산 시장 전문가 김학렬 스마트 튜브 부동산 조사 연구소 소장은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자리라고 강조하며 입지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먹거리즉 일자리다최근 광역시 인구가 크게 줄고 있는데 이 인구가 서울과 수도권으로 오고 있다라고 말했다광역시는 일자리가 점점 줄어드는 반면 서울 수도권은 일자리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은 계속 상승한다는 확신으로 내 집 마련 계획을 세우는 것은 몹시 위험하다정부의 개입과 시장의 상황 등 다양한 변수가 적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내 집 마련은 무엇보다 가족과의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 생활 조건이며 장기적인 투자이기 때문에 철저한 분석과 신중한 선택이 요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