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드라마 지옥 보고 주식 샀다는 투자자. 수익은 얼마?

하루만에 세계 1위 등극한 <지옥>
<지옥> 관련주 급등하기 시작
앞으로 콘텐츠 관련주 상승여력 커

<지옥>

<오징어 게임>, <지옥> 등 한국 드라마가 전 세계에서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한국 콘텐츠 관련 주가에 관심을 두는 사람들도 늘고 있습니다. <오징어 게임>의 관련주였던 버킷 스튜디오는 <오징어 게임> 흥행에 힘입어 두 달 만에 주가가 150% 상승하기도 했는데요. 그렇다면 전 세계 TV 쇼 부문 스트리밍 1위에 오른 <지옥>의 관련주는 어떤 상황일까요?

공개 하루만에
1위 등극

<지옥>

지난 19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드라마 <지옥>이 공개된 지 하루 만에 전 세계 넷플릭스 순위 1위에 올랐습니다. <지옥>은 연상호 감독과 최규석 작가가 2019년 발표한 웹툰을 원작으로 한 6부작 드라마인데요. 미지의 존재가 나타나 사람들에게 죽음을 예고하고, 그 예언이 실현되면서 발생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온라인 동영상 순위를 집계하는 ‘플릭스 패트롤’은 넷플릭스 드라마 <지옥>이 지난 20일 한국을 포함한 24개국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전 세계 TV 쇼 부문 스트리밍 순위 1위에 올랐다고 전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신드롬을 일으켰던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공개 6일 만에 세계 1위에 올랐던 것과 비교하면 일주일이나 빠른 기록이죠.

<지옥> 관련주
주목받는 중

<지옥>, 제이콘텐트리 주가 캡처

<지옥>이 전 세계 넷플릭스 순위 1위에 오르자 <지옥> 관련주들도 급등하고 있습니다. 22일 제이콘텐트리는 전 거래일보다 주가가 22.9%나 올랐는데요. 제이콘텐트리는 <지옥>을 제작한 클라이맥스 스튜디오의 모회사로 대표적인 <지옥> 관련주로 꼽히는 종목입니다. 아이오케이 역시 <지옥>의 관련주로 뽑히며 주가가 18.89% 상승했습니다. 아이오케이는 <지옥> 주연 배우인 YNK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죠.

<지옥>의 CG 보정 작업에 참여했던 시각특수효과(VRX) 기업 덱스터 역시 지옥 관련주로 분류됐는데요. 드라마가 공개된 19일에는 8% 이상 주가가 하락했지만, 하루 만에 전 세계 스트리밍 순위 1위소식이 들려오면서 주가가 급등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시아 1위 시각특수효과(VRX)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는 덱스터는 최근 메타버스, 가상현실 콘텐츠가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VR, AR 관련주로 뽑히기도 했습니다.

콘텐츠 관련주
더 오를수도

<오징어 게임>

<오징어 게임>과 <지옥>이 연달아 세계적으로 흥행하면서 국내 미디어, 콘텐츠 주가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현재 디즈니 플러스를 비롯한 해외 OTT 회사에서 국내 콘텐츠에 대한 러브콜을 보내고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오징어 게임> 관련주로 언급되던 쇼박스와 버킷 스튜디오의 주가는 그동안 엄청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쇼박스는 회사의 전신이었던 미디어플렉스가 <오징어 게임>의 제작사인 싸이런픽쳐스에 10억 원을 투자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한 달 동안 주가가 70% 급등했죠.

영화 배급사 뉴(NEW)는 디즈니 플러스가 한국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디즈니 수혜 기업으로 뽑히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스튜디오앤뉴가 디즈니플러스와 5년동안 매년 1편 이상의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스튜디오앤뉴는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드라마 <무빙>, <너와 나의 경찰 수업>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연합뉴스

콘텐츠 관련주의 급등에 대해 전문가들은 아직 상승 여력이 더 남았다는 의견을 밝히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를 통해 한국 콘텐츠 생태계가 달라진 상태에서 디즈니 플러스, 티빙 등 OTT 플랫폼이 경쟁을 시작하며 콘텐츠 기업의 몸값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이죠.

넷플릭스 드라마 <지옥>의 흥행과 관련주 상승에 대해 누리꾼들은 “내년에 HBO 서비스도 들어온다던데 앞으로 콘텐츠 관련 주식은 더 흥할 듯” “앞으로 나올 기대작들도 많던데 주식 좀 사놔야겠다” “한국 드라마가 갑자기 이렇게 바뀌다니…”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